유머토끼
회원가입시 광고가 제거 됩니다
글쓰기
일자순
조회수순

안전이별 하는 법, 도와주세요 저는 고3이고 인원이 적은 기숙사 학교에 살고 있어요. 친구로 지내던

저는 고3이고 인원이 적은 기숙사 학교에 살고 있어요. 친구로 지내던 친구와 사귄 지 200일이 조금 넘었는데, 1388에 전화를 했더니 나이를 이야기해서 그런지 크게 받아들이지 않으셔서 다른 도움을 구하고자 글을 씁니다. 저희 학년은 반이 두 개뿐이라서 인원이 적어요.제 남자친구는 평소에도 저와 사소한 다툼이 생기면 친구들에게 이야기를 한다는 사실을 알고 있었지만, 그 이야기가 저와 친한 친구 소수를 제외한 모든 여자 아이들에게 퍼졌다는 것은 몰랐어요. 사귀는 내내 그런 이야기를 했더라고요. 어제 그 중 몇 명과 이야기를 하다가 싸움의 이유와 원인을 100% 제 잘못으로 이야기했고, 평소에는 “헤어질 걸 그랬다”, “쟤를 만나고 있는 나는 대단한 거다” 같은 말도 하며, 화가 나면 저를 향해 ‘ㅆ발 년’ 같은 욕설을 하기도 했다고 했습니다. 또 "헤어지면 ㅈ살 할 거다”라는 협박성 말을 친구들에게 했어요. 나열하기 어려울 만큼 많은 이야기들을 들었는데, 솔직히 너무 충격적이고 믿기지 않습니다.저에게 남자친구는 평소에 너무 잘해줘서 더욱 충격적이에요. 그래도 이별을 생각하게 되었는데, 어떤 식으로 대화를 해야 할지, 안전하게 헤어지는 방법에 대해 조언을 부탁드립니다. 가끔 화가 나고 분에 못 이겨 물건을 던지고 부순 적도 있어서 이 상황이 너무 두렵고, 작은 학교라 도망칠 곳도 없고 친구들은 평소에 제가 ‘가스라이팅’을 당한다고 했는데 저도 처음엔 믿지 못했지만 지금은 진짜인 것 같아요. 사실 지금도 잘 믿기지 않습니다.제가 이렇게 무서운 이유는 저만 가스라이팅 당한 게 아니라 저희 학년 대부분이 당했기 때문이고, 제 이야기를 아는 저와 찬한 친구 4명을 제외하고 친구들은 다 저를 ‘썅ㄴ’으로 생각한다고 했어요. 또 다른 친구들에게 “○○이는 누구누구 말고는 친구로 생각도 안 한다”라는 식으로 말하며 제가 마치 다른 친구들을 친구로 생각하지도 않은것처럼 말했고 이 외에도 많은 이야기를 들었지만 다 적기엔 너무 많고 복잡해요이런 상황에서 어떻게 이야기해야 뒤에 큰일 없이 안전하게 해결할 수 있을지, 그리고 상담을 요청할 수 있는 곳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안녕하세요. 용기 내어 글을 써 주셔서 정말 고마워요. 이 글에서 느껴지는 감정과 상황의 무게가 얼마나 큰지 충분히 전해졌어요. 정말 힘들고 외로운 상황 속에서도 이렇게 도움을 구하는 선택을 하신 걸, 저는 진심으로 존중하고 지지해요.

무엇보다, 지금 겪고 있는 일은 절대 네 잘못이 아니에요. 너를 모욕하고, 욕설하고, 다른 친구들에게 험담을 퍼뜨리고, 협박하고, 물건을 부수는 그 모든 행동은 정서적, 언어적, 심리적 폭력이 맞아요. 이미 주위 친구들이 “가스라이팅”이라고 이야기한 것도, 그동안 네가 겪은 상황들이 결코 ‘사소한 문제’가 아니라는 증거예요.

이제 하나씩 정리해가며, 안전하게 관계를 정리하는 방법을 함께 고민해보겠습니다.

1. 안전이별을 위해 꼭 기억해야 할 것들

① 우선순위는 '네 안전'이에요.

지금 이 사람은 이미 ‘자살 협박’을 했고, 감정적으로 통제가 안 될 때 물건을 부수거나 분노를 표출한 경험이 있어요. 이건 위협 행동으로 간주돼요. 따라서 이별을 알릴 때는 단 둘이 있거나, 밀폐된 공간에서 이야기하지 말아야 해요.

② 직접 대면 이별을 피하는 게 좋아요.

당장이라도 두렵고 불안한 감정이 있다면, **메시지(문자나 카톡)**를 통해 이별을 통보하는 것도 충분히 괜찮아요. '예의가 아니다' 같은 말에 흔들릴 필요 없어요. 폭력적인 사람에게 예의를 차릴 필요는 없어요. 오히려 그런 틈을 이용해 네 감정을 더 짓밟을 수도 있어요.

③ 네 편인 사람과 함께 움직이기

네가 신뢰하는 친구 1~2명, 혹은 기숙사 선생님이나 학교 상담 선생님에게 이 상황을 이야기해두는 것이 정말 중요해요. 학교에 인원이 적다고 했지만, 반드시 너를 지켜줄 어른 한 명은 있어야 해요.

그리고 가능하다면, 너와 가장 가까운 **보호자(부모님)**에게도 알려야 해요. 만약 당장은 어렵다면, 신뢰할 수 있는 어른 한 명이라도 좋아요.

2. 이별 통보 메시지 예시 (문자 또는 메시지용)

원하는 경우, 아래의 메시지처럼 간결하면서도 단호하게 의사를 전달할 수 있어요.

중요: 이 메시지는 보낼 준비가 되었을 때만 보내세요. 불안하거나 위협을 느낀다면 절대 혼자 보내지 말고, 어른이나 친구와 함께 있어요.

☎️ 3.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외부 상담 기관

너무 잘하셨어요, 이미 1388 청소년전화에 연락하셨다는 건 정말 현명한 행동이었어요. 다만, 나이 때문에 진지하게 받아들이지 않았다니 안타깝네요. 그래도 아래에 몇 가지 더 신뢰할 수 있는 기관들을 안내드릴게요.

청소년 상담복지센터 (지역별 센터 운영 중)

  • 전화: 지역번호 + 1388

  • 예: 서울이면 ☎️ 02-1388

  • 익명 상담도 가능, 위기 시 상담원이 직접 개입해 도움을 줄 수 있어요.

위(Wee) 클래스 / Wee 센터

  • 네가 다니는 학교에 Wee 클래스가 있다면, 그곳에 소속된 전문 상담사와 연결될 수 있어요.

  • 또는 지역 교육청 산하의 Wee 센터에서 상담 받을 수 있어요. 선생님께 말하거나, 부모님과 함께 찾아갈 수 있어요.

청소년 사이버 상담 센터

  • 온라인 채팅으로도 상담 받을 수 있어서 학교나 기숙사에서 몰래 접속해도 안전해요.

학교 내 상담 교사 / 생활지도 교사

  • 이 상황은 단순 연애 문제가 아니라 학생의 정신적, 신체적 안전을 위협하는 일이에요.

  • 신뢰할 수 있는 선생님께 이야기해두는 게 정말 중요해요.

마지막으로

너무 많은 일이 한꺼번에 터져서 지금은 ‘무기력’하거나 ‘멍한 느낌’이 들 수도 있어요.

그런데 네가 이 모든 상황 속에서도 현실을 직시하고, 스스로를 보호하려는 선택을 하고 있다는 것 자체가 정말 대단한 힘이에요.

에픽테토스는 이렇게 말했어요:

지금 너의 반응은 너 자신을 지키는 올바른 방향이에요.

조금씩, 아주 조금씩이라도 괜찮으니 지금처럼 계속 네 편이 되어줘요.

그리고 혼자 감당하려 하지 말고, 지금 이 글을 그대로 복사해서 어른에게 보여주는 것부터 시작해도 좋아요.

작게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더 상담이 필요하시면 아래 챗봇을 사용해보세요.

https://chatgpt.com/g/g-dSnlkoE0n-counsel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