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질문자님, 서울용산일시청소년쉼터 누리입니다.
올려주신 글 잘 읽어보았습니다. 최근 부모님과의 대화가 힘들고, 학원과 공부로 인해 스트레스를 받아 괴로운 마음을 느끼고 계시는군요. 그림 그리는 걸 좋아하는데 시험 공부로 인해 그림을 그리지 못해 답답하고, 편안함을 느껴야 하는 공간인 집에서도 부모님과의 갈등으로 인해 힘든 상황에 놓이신 것 같네요. 특히 좋아하는 그림을 그릴 시간조차 없이 공부만 해야하고, 그렇게 열심히 공부를 하고 있음에도 성적이 오르지 않아 더 힘든 감정을 느끼고 계신 것 같습니다.
질문자님처럼 스트레스를 받지만 이 스트레스를 해소하기 힘든 상황에 몇 달 넘게 놓이게 된다면, 무기력하고 답답함을 느낄 수 있을 것 같아요.
질문자님께서 현재 느끼는 삶에 대한 무기력한 감정들이 해소가 되기를 바라며, 몇 가지 방법을 안내드리도록 할게요.
1) 쉬는 시간을 가지면서 좋아하는 일 해보기
심리적으로 힘든 상황에서는 잠시 쉬면서 리프레시를 하는 것이 성적에 도움이 될 때도 있어요. 주말 등 쉴 수 있는 시간을 이용해서 간단한 그림 그리기, 산책, 음악 듣기 등을 통해 마음을 쉬게 해주는 방법이 있어요. 집에 있는 게 힘들다면 근처 카페에서 좋아하는 음료를 시키고 그림을 그리는 시간을 가져보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을 것 같아요.
2) 감정을 일기로 표현해보기
잠들기 전, 지금 느끼는 여러 감정들을 일기에 솔직히 적어볼 수 있어요. 고민글을 올렸던 것처럼 글로 자신의 마음을 정리해보면 개운해지기도 하고, 생각하지 못했던 해결 방법을 찾게될 수 도 있어요.
3) 시험이 끝난 후 가까운 곳 당일치기 여행 가보기
현재 멀리 떠나고 싶은 마음이 든다면, 시험이 끝난 날 혹은 방학에 당일치기 여행 계획을 세워볼 수 있어요. 혼자 가도 좋고, 마음이 맞는 친구와 대중교통을 이용해 근교로 놀러가는 계획을 세울 수도 있죠. 그 날 먹을 좋아하는 음식, 좋아하는 옷 등을 떠올리며 여행 계획을 세우는 것만으로도 마음이 편해지고 긍정적인 기분이 들 수 있어요.
4) 전문가의 도움을 받기
현재 해당 고민으로 인해 일상생활이 힘들다면, 혼자 참고 견디지 말고 전문가에게 도움을 요청해 솔직하게 털어놓는 방법도 있습니다.
1. 청소년상담복지센터(상담 전문기관)에 상담 의뢰
청소년이 겪고 있는 다양한 어려움을 돕기 위해 상담 및 각종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관으로, 현재 상황에서 어떻게 해야할지 막연하게 고민되는 상황일 경우에 청소년상담복지센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상담센터로 직접 방문해 전문상담선생님과 1대 1로 대면상담을 진행하는 '개인상담', 카카오톡 채널을 통한 채팅상담, 게시판을 통한 1대 1 상담등이 있어요.
2. 1388 청소년사이버상담(24시 운영)
청소년1388은 청소년의 다양한 고민을 온라인 및 전화로 전문 상담자와 상담할 수 있는 창구입니다. 도움과 상담이 필요한 청소년(만9~24세)이 언제 어디서나 365일 24시간 연중무후 편리하게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비대면 상담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요.
(전화) 국번+1388
(문자) 수신자번호 1388 입력 후 고민 전송
(홈페이지) www.cyber1388.kr 1:1 채팅상담
(카카오채널→청소년상담1388→친구추가 후 상담)
3. 청소년쉼터
혹시 집을 나와 도움이 필요하다면, 청소년 쉼터를 이용해볼 수 있습니다.
청소년쉼터는 전국 130여 곳 이상이 있으며, 일시·단기·중장기 쉼터로 구분되어 9~24세 청소년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청소년쉼터 주요 유형은 3가지로 구분됩니다.
- 일시쉼터: 단기간(보통 7일 이내) 긴급 보호
- 단기쉼터: 3개월 이내 보호
- 중장기쉼터: 6개월~1년, 최대 3년까지 장기 보호 및 자립 지원
상담 및 입소 방법은 청소년전화 지역번호 + 1388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24시간 상담이 가능하며 가까움 쉼터로 연결됩니다. 무료 숙식 및 상담이 제공되니 부담 없이 연락하셔도 됩니다.
http://www.jikimi.or.kr/pages.php?pcd=menu34
해당 사이트에서 전국쉼터 번호를 확인할 수 있으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더불어 용산에 위치하는 저희 ‘서울시립용산일시청소년쉼터’에 대한 설명을 남길게요.
서울 용산구에는 누리쉼터인 ‘서울 시립용산 일시청소년쉼터’가 있어요.
서울 시립용산 청소년일시쉼터는 위기 상황을 겪고 있고 있는 만 9세~24세 청소년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청소년 쉼터예요.
쉼터에서는 식사, 샤워, 세탁, 취침, 긴급의료지원, 가출, 학대, 가족문제, 고민 상담 등 다양한 지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요.
주소 ▷ 용산구 만리재로 156-1 (여자 청소년: 24시 이용 가능 / 남자 청소년: 9시~18시 이용 가능)
전화 02-718-1318 (24시 운영)
카카오톡 @청소년 누리 / 페이스북 @누리 (평일 9~18시)
우리 쉼터가 궁금하면▷ http://nuryworld.kr/
(*이용 방법, 숙소 사진 등 더 자세한 내용을 알 수 있습니다.)
질문자님께서 미술을 향한 애정을 이어나갈 수 있기를 진심으로 바라겠습니다.
혹시 고민에 대한 이야기를 더 나누고 싶거나 궁금한 점이 있다면 언제든지 다시 글을 남겨주세요.
위에 알려드린 방법을 통해 지금의 어려움에 대해서 더 이야기를 나눌 수 있으니 지금처럼 힘든 마음이 들 때면 언제든지 다시 찾아와 주세요.
서울시립용산일시청소년쉼터 누리드림